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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플랫폼의 조건

가장 효과적으로 연결을 만드는 방법 : 플랫폼 (Platform)

플랫폼이란 : 서로 같거나 다른 니즈를 가진 사람들을 연결하여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직접 네트워크 효과 : 같은 사용자 집단 안에서 연결, 영향을 미치는 효과
교차 네트워크 효과 : 한 사용자 집단이 다른 니즈를 가진 사용자 집단엥게 서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

플랫폼 (Platform) 모델이 연결을 만들어내기 더 좋은 이유

다양한 양상으로 질 좋은 연결을 낮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플랫폼의 특징 중 몇개는
비즈니스 경계 파괴
연결 및 거래의 중재
낮은 거래비용
그래서 플랫폼이 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연결 창조
연결의 신뢰 구축
연결의 비용감소

효과적인 플랫폼 찾기 : 상품성

1.
정보의 격차가 큽니다.
정보를 플랫폼 이외의 경로에서 구하기 어려워야 플랫폼의 가치가 높아짐.
예시
2.
현재 시장 규모와 미래 잠재 시장 규모가 큽니다.
시장 규모가 얼마나 클 가능성이 있는가?
현재 정보의 격차 때문에 시장 규모가 작은 건 아닌가?
예시
3.
다면 시장에서는 ‘공급’이 원활해야 합니다.
수요보다도 공급측이 많고 원활해야 함 , 공급을 한 단위 늘리는 데 드는 비용 적을수록 좋음
이때 공급은 수요측의 니즈를 정확하게 반영한 공급임.
예시
4.
재방문 주기가 짧을수록 좋습니다.
방문주기 = 누적이 아닌, Active User의 추이가 꾸준히 늘어날 수 있는 모델이 상품성이 있음
예시

성공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만들기 : 사업성

1.
네트워크 브릿지
한 네트워크에서 얻은 “데이터”를 다른 네트워크로 확장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 다른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통해 연결 선의 총 개수가 늘어나게 되면 네트워크의 가치가 커짐
예시
2.
네트워크 결합
플랫폼에 연결된 사용자들이 한 지역에 치우쳐 있을수록 불리하며 더 넓은 사용자 층을 확보할 수록 경쟁에 유리 ( 파편화될수록 네트워크가 약해짐
예시
3.
멀티 호밍 리스크 관리
비슷한 플랫폼을 유저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현상을 막고 새로운 전략을 계속해서 전개하여 마켓쉐어가 뒤집힐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함. 대표적인 전략은 구독
예시
4.
중재인이 없는 관리
두 집단이 연결된 후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를 하게 되는 것을 방지.
예시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져갈 수 있는 우위

다음과 같은 이유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사람들의 생활을 가장 단기간에 변화시킬 수 있는 핵심 가능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First-taker advantage : 한 번 주도권을 쥐면 오랫동안 판도를 뒤집기 어렵다
Scalability (빠른 수직적 성장 용이) :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기업보다 물질 투자가 적고, 성공으로 가는 속도가 빠르다
Expandability (다양한 수평적 확장 용이) : 더 다양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의 가능성이 증가한다

문제를 풀기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정리

우리가 만들 플랫폼은 : 가설

연결은 “플랫폼”이 4C를 새롭게 더 촉진하면서 가장 잘 할 수 있다. 기술이 4C를 촉진하고, 그리고 4C가 부족했던 시장에 더 촉진된다면 파급력이 있을 것이다.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플랫폼 생태계를 이용한다면 새로운 차원의 연결을 만들 수 있다 : Tech-Engaged-Platform

쎄바가 생각하는 다음 플랫폼 생태계 : Tech-Engaged-Platform

Rule과 Component로 이루어진 플랫폼 생태계 안에서 Tech가 결합되어 4C(Communication, Contents, Community, Commerce)가 더욱 더 활성화되는 생태계
Rule : 네트워크 참여자나 플랫폼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이해관계자를 조율하거나 조정하는 규칙
Component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모듈, 아키텍쳐를 의미한다.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시스템이나 시장규모

새로운 플랫폼 생태계가 더 나은 연결을 만드는 방식(Platform+Tech)

1.
Communication
a.
더 잘 듣고 보고 : 이미지 및 음성인식, 번역 및 변환
b.
더 잘 말하고 쓰고 : 필터링, 자연어 생성
c.
더 잘 행동을 예측하고 : 특정 패턴 발견 및 예측
2.
Contents
a.
더 잘, 재미있고 유익하게 콘텐츠를 보고 : 맞춤화 추천
b.
더 잘 만들고 창작하고 : 콘텐츠 창작 생성
3.
Community
a.
사람을 더 잘 모으고 : 콘텐츠 추천
b.
모은 사람들을 더욱 더 잘 활동하게 하고 : 커뮤니티 관리 자동화, 커뮤니티 추천
4.
Commerce
a.
더 잘 팔리게 도와주고 : 맞춤 광고
b.
더 잘 팔고 : 제품 추천, 고객 경험 관리

이를 이용하여 사람과 사람을, 사람과 사회를 더 잘 연결할 수 있다

사람을 사람과 연결
더 활발하게 새로운 친구를
매칭 (1:1)
커뮤니티 (1: 多)
더 친하게 연결
메신저
커뮤니티
더 건강하게 연결
집단 여가
집단 교육
사람을 사회와 연결
Engaged Media : 세상 돌아가는 소식에 더 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와 연결
논픽션
뉴스
인프라 : 사회 인프라와 연결
의료
돌봄, 케어
주거
공간
이외 필수 인프라

예시 : 다음과 같은 서비스가 Tech-Engaged Platform을 만든다면 시장의 문제를 풀수 있을 것이다.

예제 : 뉴닉
각자가 콘텐츠를 더 잘 만들고 나에게 맞는 콘텐츠를 더 잘 보게 만들고 (Contents-AI-Rule)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들을 만들게 하고 (Communication-Community-AI-Rule)
사람들을 더 잘 모아서 의미있는 모임을 가능하게 하여 (Community-AI-Rule)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화하고 누구나 수익화가 가능하게끔 만들어서 (Commerce-AI-Rule)
결국 사람과 세상을 연결시킨다.